펜션예약
예산군의 인터넷 정보센터! 예산넷입니다.
예산군의 인터넷 정보센터! 예산넷입니다.
 
 
  예산사과는 1923년 예산군 고덕면 대천리에 일본인이 처음으로 사과원을 개원한 이래 일본식민치하, 8.15해방, 6.25동란, 경제개발등 우리민족의 애환을 함께 겪으며 80여년간 예산사과란 이름으로 이땅의 사과 업계를 주도하고 있다. 1923년 처음 재배이후 1924년 한국인으로서는 삽교읍 조경국에 의하여 경제적인 목적으로 재배가 시작되어 1941년 36명의 과수업자는 경남과물협동조합 (예산능금농협의 전신) 을 설립하였고, 활발하게 예산사과가 생산되기 시작했으며 주품종은 홍옥, 국광등이었다.
 

1960년대 당시 예산농업고등학교 이종건 교장선생님의 방침에 따라 윤용건 원예(과수)담당 선생님에 의하여 대대적으로 보급 개발되어 오늘의 예산사과를 발전시켜온 모체가 되었다.
비록 생산량은 전국의 4.1%로 전국시군단위 5위이고 충남의 49%이지만 질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황금쌀 - 일조량이 풍부하고 순수농업지역인 예산에서 생산된 황금쌀은 예당호의 맑은 물과 황금벌판의 기름진 땅에서 양질의 우수한 품종으로 농가와 계약재배하여 생산된 질 좋은 벼를 엄선, 최첨단시설이 완비된 미곡종합처리장에서 가공 선별한 고품질 청결미로 신선도가 높고 밥맛이 좋다.

전업농갤러리쌀- 갤러리쌀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맞춤형 쌀”을 생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전업농갤러리쌀은 고품질쌀인 새충청벼로 품종을 통일하였으며, 농업기술센터가 선정한 고품질 쌀생산 품질관리 기준을 엄격히 실천하여 “군수 품질보증쌀”로 추천되었다.
 
  한과는 과줄이라고도 불리우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과자로 찹쌀과 멥쌀, 참깨 및 들깨 등의 영양있는 순수한 우리 농산물로 가공한 전통식품으로 특히 삽다리 전통한과는 예당평야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찹쌀로 위생적인 시설에서 생산하여 농협 등의 매장과 인터넷을 통한 통신판매, 택배시스템을 이용한 판매, 우체국 통신망을 이용한 판매 등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가지고 선물용으로 많은 사람이 선호하고 있다.
 
  예산에서 생산된 꽈리고추는 유기질 사용으로 비옥한 토양에서 재배되어 육질이 연하며 매운맛에 적당하고 맛이 좋아 전국적으로 최고의 상품으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꽈리고추는 몸을 데워주는 효과, 피부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또한, 고추의 매운맛은 침샘과 위샘을 자극하여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생선이나 고기의 비린내를 없앤다.
 
 

예산팽이버섯은 최첨단 자동화시설에서 항상 청결을 유지관리하며 재배생산된 100% 무공해 식품으로 가습할 때 사용하는 물은 역삼투압 정수기를 설치하여 가습하고 환기는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여 무균상태로 재배하고 있으며, 항암성분, 비타민, 무기질, 핵산 등이 다량함유 되어 있어 고혈압, 당뇨,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독특한 향과 맛이 있어 각종요리의 맛을 돋구는 재료로 쓰이는 최고급 버섯이다.
팽이버섯은 일반적으로 소나무 톱밥과 쌀겨를 주재료로하여 재배하며, 재배과정은 톱밥과쌀겨를 물과 혼합

  하여 121도 살균과정을 거쳐 무균실에서 팽이버섯 종균을 접종후 16도에서 26일간 배양 후 13도에서 약 12일간 버섯을 발생시켜 4도에서 7일간 억제과정을 거쳐 고깔을 씌운 다음 7도에서 10일간 생육 후 진공 포장하여 시판한다.
 
 

삽다리더덕은 덕숭산 기슭의 기름진 토양과 청정 자연환경에서 유기질 비료를 사용 무농약 재배한 무공해 자연건강 식품으로 더덕고유의 향이 강하고 맛이 담백하여 식욕을 돋구어주며, 잔뿌리가 없이 곧게 뻗어 있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더덕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제2의 인삼이라고 불려지고 있는데 식품으로 사용시 "더덕"이라 하고 약품으로 사용시는 "사삼"으로 불려질 만큼 예로부터 각종 요리재료와 한약재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예산지역에서 생산되는 표고버섯은 무공해 청정 암반수를 이용하여 재배되며 정부에서 주관하는 무 농약인증 및 검정증명을 획득하여 농약의 공포에서 벗어나 표고버섯을 드실 수 있도록 하였다.
청정지역의 특성을 살려 맛과 향 그리고 씹는감이 우수하고 표고버섯을 이용하여 국내 및 해외 5개국에 24건의 특허 및 상표출원을 통해 전 세계 유일무이한 버섯으로 재배되고 있다. 또한 2004서울세계관광음식박람회에 농산물중 유일하게 전시하는 등 2004 충청남도 관광기념품공모전에서 장려상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당진시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서산시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태안군 바로가기
 
 
 
(우)31994 충청남도 서산시 한마음13로 33, 2층 (석림동,다인빌딩)
Copyright 2001~2006 (예산넷운영자)DAINTEC All right reserved.